티스토리 뷰

건강

막걸리 효능 알아봅시다

캡틴망고 2018. 6. 29. 16:34

막걸리 효능


오늘은 막걸리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막걸리는 한국 전통 술의 하나로 쌀, 보리, 밀 등을 원료로 누룩을 넣어 발효시킨 후 체로 걸러 내어 만듭니다. 막걸리는 삼국시대 이후 전래되어 역사가 오래되었고 빛깔이 탁하고 희며, 알코올 성분이 6~7도 정도되는 술 입니다.


막 걸러낸 술이라 하여 막걸리라고 일컬어져 왔으며, 막걸리는 색깔이 탁하여 '탁주', 농사를 지을 때 먹는 술이라 하여 '농주', 신맛을 없애기 위해 재를 섞는다 하여 '회주', 거르는 과정에서 찌꺼기가 남은 술이라 하여 '재주'라고도 불립니다. 

막걸리는 쓴맛, 단맛, 신맛, 떫은 맛이 조화를 이뤄 특유의 감칠맛과 맑고 시원한 맛을 가지고 있으며, 여름철 갈증해소에도 좋습니다. 

막걸리에는 유산균, 식이섬유, 비타민 B, 비타민 C, 필수아미노산, 단백질 등 인체에 유익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막걸리 효능>


막걸리 효능 첫 번째. 변비 개선

막걸리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시키고, 체내의 독소물질 및 나쁜 콜레스테롤을 배변에 흡착시켜 몸 밖으로 배출시켜 주며, 적은 섭취로도 쉽게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고, 배변의 양을 늘려주며 부드럽게 하여 숙변 해소 및 변비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막걸리 효능 두 번째. 면역력 증대

막걸리에는 요구르트 보다 훨씬 많은 유산균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유산균 덩어리로 불립니다. 막걸리 700ml 한병에는 약 700~800억마리의 유산균이 들어 있습니다. 유산균은 장을 튼튼히 하고, 장내 환경을 개선시켜 주며, 체내의 세포 재생을 촉진시키고 혈액 속의 백혈구와 면역세포의 기능을 강화 시켜 체내의 면역력 증대에 도움을 줍니다. 


막걸리 효능 세 번째. 피로 회복

막걸리에는 비타민 B, 비타민 C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막걸리는 혈액 순환 및 혈류 개선을 원활히 해주고, 체내의 신진대사를 활발히 해주며, 수분공급에 뛰어나 갈증 해소에도 도움을 줍니다. 



막걸리 효능 네 번째. 항암 작용

막걸리에는 파네졸, 스쿠알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체내의 활성산소를 억제시켜 암세포의 전이 및 증식을 막아주고, 신진대사를 활발히 하며, 혈액순환 및 혈류개선에 도움을 주고, 노화를 방지하여 각종 암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막걸리 효능 다섯 번째. 위장 기능 강화

막걸리에는 단백질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막걸리는 체내의 소화기관 및 위장의 점막을 보호하고 위장을 튼튼하게 하여 위장 기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막걸리를 식후에 섭취하면 소화불량, 소화장애 등 각종 소화계 질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막걸리 효능 여섯 번째. 피부미용

막걸리에는 페닐알라닌, 비타민 B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피부의 재생력을 향상시켜 탄력있고, 매끄러운 피부관리에 도움을 주며, 피부미백 효과도 있습니다. 또한 막걸리에는 비타민 C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C는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로서 체내의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피부의 노화를 방지하고, 기미, 주근깨, 여드름 등을 제거하여 깨끗한 피부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막걸리 효능 일곱 번째. 통풍 개선

통풍은 체내의 요산 물질이 몸 밖으로 빠져 나가지 못하고 과도하게 축적되어 발생하는 병으로서 스치는 바람에도 피부가 찢어지는 듯한 통증을 느끼고 온몸에서 열이 나는게 특징입니다. 막걸리에 들어있는 다양한 성분들은 체내의 요산수치를 감소시켜 통풍 예방 및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막걸리 효능 여덟 번째. 다이어트

막걸리에는 비타민, 필수 아미노산,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균형있는 영양소를 공급하여 부족한 영양소를 대체해주며, 체지방의 에너지 생성을 촉진해 축적된 지방을 분해하여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주며,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히 하여 체내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주며, 배변의 양을 늘려 체중감량 및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막걸리 부작용>


근육에 피로가 많이 쌓이면 막걸리의 소화과정에서 발생하는 젖산 성분으로 인하여 근육의 피로도를 증가시켜 오히려 피로가 더 쌓일 수가 있으므로 과한 노동과 운동 후에 막걸리의 과다섭취는 자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막걸리는 대표적인 발표 식품으로 높은 기온에 오래 노출되면 균의 발효 속도가 빨라져 상하기 쉬우므로 유통기한 내에 빨리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막걸리는 6~7도 정도의 알콜 성분을 지닌 술이므로 과다 섭취 시 복통, 설사, 구토 등을 유발 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 버튼 꾹 한번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건강관련 다른 글보기

2018/06/28 - [건강] - 유근피 효능 알아봅시다

2018/06/27 - [건강] - 구기자 효능 알아봅시다

2018/06/27 - [건강] - 치즈 효능 알아봅시다

2018/06/26 - [건강] - 자스민 효능 알아봅시다

2018/06/26 - [건강] - 탱자 효능 알아봅시다

2018/06/26 - [건강] - 푸룬 효능 알아봅시다

2018/06/25 - [건강] - 치아시드 효능 알아봅시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히비스커스 효능 알아봅시다  (0) 2018.06.29
둥굴레 효능 알아봅시다  (0) 2018.06.29
유근피 효능 알아봅시다  (0) 2018.06.28
구기자 효능 알아봅시다  (0) 2018.06.27
치즈 효능 알아봅시다  (0) 2018.06.2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