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밀 효능 알아봅시다

캡틴망고 2018. 12. 25. 14:15

밀 효능

 

오늘은 밀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밀은 외떡잎식물 벼목 화본과의 한해살이풀로 흔히 소맥이라고도 부릅니다. 밀의 원산지는 아프가니스탄, 캅카스 이며 주로 온대지방에서 재배 됩니다. 밀은 지구상에서 가장 오래된 작물 중의 하나로 석기시대에 유럽, 중국에서 재배 되었고, 우리나라에서도 밀의 재배 역사는 매우 오래 되었습니다. 

밀은 고온에 약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 가장 적정한 온도는 연간 평균 기온이 3.8도, 여름철 평균 기온이 14도 이상인 지대에서 생산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또한 밀은 고온 뿐만 아니라 강우량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기후가 온화하고 강우량이 많은 해양성 기후에는 연질 밀의 분상질 밀이 생산되며, 강우량이 적은 대륙성 기후에는 경질 밀이 주로 생산됩니다. 

밀은 전세계에 약 22종에 이르는 종류가 있으며, 크게 보통계 밀, 1립계 밀, 2립계 밀, 티모피비계 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보통계 밀은 전세계에서 생산되는 밀의 재배 면적의 90% 이상을 차지할 만큼 대표적인 밀의 종류에 해당하며 우리나라에서 재배되는 밀 역시 보통계 밀에 해당합니다. 보통계 밀 다음으로 세계에서 가장 많이 생산되는 밀은 마카로니밀로 주로 중앙 아시아, 아프리카, 북아메리카 등지에서 재배 됩니다. 이 밀은 전세계 밀 생산량의 5% 정도에 해당하며, 밀 중에서 가장 경질에 해당하는 밀로 주로 마카로니, 스파게티 등을 만드는데 이용됩니다. 

경질 밀은 단백질, 글루텐 함량이 풍부하여 빵의 재료로 주료 이용되고, 연질밀은 단백질, 글루텐 함량이 적어 케익, 크래커, 쿠키, 페스츄리, 가정용 밀가루로 주로 쓰입니다.


 

<밀 효능>

 

밀 효능 첫 번째. 이뇨 작용이 뛰어나다

밀은 이뇨 작용이 뛰어나 각종 성인병의 주된 원인이 되는 체내의 과잉 염분 및 나트륨을 분해하여 체외로 배출시켜 주고, 체내의 노폐물, 독소물질, 중금속 물질을 제거하여 체외로 배출시켜 줍니다. 또한 몸의 열기를 빼내어 염증을 가라 앉히고, 독기를 제거해주며, 혈류 개선 및 혈액 순환을 원활히 하여 몸이 붓는 증상인 부종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신장 결석으로 인해 소변을 잘 못보거나, 요로 결석으로 인해 통증이 있고 피가 섞인 소변을 보는 증상 완화에도 효과적입니다.

 

밀 효능 두 번째. 심신 안정에 도움을 준다

밀은 천연 각성제로 불리울 정도로 중추신경 흥분에 관여하여 중추 신경계를 자극하여 신경계를 활성화 시켜 엔도르핀, 세로토닌 등 행복 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 스트레스, 불안감, 초조함, 우울함 등의 증상을 완화시키고 불면증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심혈 부족으로 인해 심신이 허약하여 잠을 잘 못자는 사람, 한숨을 자주 쉬고 불안감, 초조함 등의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이 밀을 꾸준히 주기적으로 섭취하면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밀 효능 세 번째. 기관지 질환 개선에 좋다

밀은 강력한 항염작용, 소염작용, 항산화작용으로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혈액 순환에 도움을 주고, 강력한 항균작용으로 폐와 호흡기계를 튼튼하게 강화시켜 각종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밀을 꾸준히 주기적으로 섭취하면 만성기침, 폐결핵, 알레르기 증상, 기침, 가래, 천식 등 각종 기관지 질환 개선에 효과적이며 목의 통증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밀 효능 네 번째. 신장 기능 강화에 좋다

밀에는 단백질, 식이섬유, 글루텐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체내의 심장을 튼튼하게 만들고, 신장기능을 강화시키며, 에너지대사, 신체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신장 기능 향상에 큰 도움을 줍니다.

 

밀 효능 다섯 번째. 피부 미용에 좋다

밀에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의 일종인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체내의 활성산소를 억제시켜 피부세포의 노화를 방지하고, 염증 매개체인 류코트리엔의 합성을 억제하여 피부에 발생하는 기미, 주근깨, 잡티, 여드름, 피부염 등을 완화시켜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피부 보습력에 필수적인 콜라겐 합성을 촉진시켜 피부를 매끄럽고 탄력있게 해주어 피부 관리에 도움을 줍니다. 밀은 노화방지 예방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밀 효능 여섯 번째. 해열 및 갈증 해소에 도움을 준다

밀은 한의학에서 차갑고 서늘한 성질을 지닌 약재로 평소 갈증이 심하거나, 몸에 열이 많거나, 가슴이 화끈거리고 답답한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이 주기적으로 꾸준히 밀을 섭취하면 갈증 해소 및 해열에 도움을 줍니다.

 

밀 효능 일곱 번째. 위장 기능 강화에 도움을 준다

밀의 씨눈 부분에는 식물성 식이섬유, 비타민 E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위장막을 보호하고 강력한 소염 작용 및 항염 작용, 항암 작용으로 역류성 식도염, 십이지장궤양, 위궤양, 위염 등 각종 위장 질환 개선 및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밀 부작용>

 

밀에는 식이섬유, 단백질, 글루텐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과다 섭취시 배탈, 복부팽만, 급체, 설사 등의 증상을 유발 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당뇨 증세가 심하거나, 다이어트 중인 사람은 섭취를 자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 버튼 꾹 한번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건강관련 다른 글보기

2018/12/21 - [건강] - 바닐라 효능 알아봅시다

2018/12/16 - [건강] - 차가버섯 효능 알아봅시다

2018/12/13 - [건강] - 락교 효능 알아봅시다

2018/12/11 - [건강] - 매스틱 효능 알아봅시다

2018/12/07 - [건강] - 단삼 효능 알아봅시다

2018/12/05 - [건강] - 한련초 효능 알아봅시다

2018/12/03 - [건강] - 미숫가루 효능 알아봅시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민트 효능 알아봅시다  (0) 2018.12.30
인동초 효능 알아봅시다  (0) 2018.12.27
바닐라 효능 알아봅시다  (0) 2018.12.21
차가버섯 효능 알아봅시다  (0) 2018.12.16
락교 효능 알아봅시다  (0) 2018.12.13
댓글